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6월 사서추천도서···독서로 마음을 돌보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6월 사서추천도서···독서로 마음을 돌보세요

등록일 : 2018.06.19

대다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많은 상처를 받고 또 트라우마를 갖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육체적인 상처보다 마음의 상처를 다루는 데 더 어려움을 느끼죠.
어쩌면 이런 상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부터가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시작이 아닐까요.
우리의 마음을 본질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이달의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를 민지선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CCTV 속 베이비시터를 끊임없이 감시하는 워킹맘의 이야기 '당신은 말한다',
사라진 아들이 남긴 영수증들을 찾아 그의 행적을 추적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그린 '미싱도로시'
이 책은 죽음, 거짓 등 현대 사회 속의 문제들을 10편의 이야기 속에 담았습니다.
작가의 짧고 서늘한 문체로 그린 모서리의 탄생과정을 통해 우리는 아픔과 상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신주희 / '모서리의 탄생' 저자
“세상의 균형에 관해서 한번 생각해봤어요. 누군가는 정당한 신음조차 내지 못하는 사람들의 소리를 한번 들어줘야 하지 않을까 그들과 같이 밑바닥까지 가라앉아서 그들이 하는 생각들을 한 번쯤 같이 공유해야 하지 않을까 그랬을 때 더 나은 괜찮은 미래를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수면 부족, 걱정, 불안감 등으로 쉬어도 피곤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쉬어도 피로할 수밖에 없는 원인과 한국인이 유독 뇌 피로에 취약한 이유를 알려주고 수면과 식사, 운동, 피로를 다스리는 방법 등 과학적 휴식 설계를 통해 뇌 피로를 푸는 진정한 휴식법을 안내해줍니다.
뇌 피로도 측정, 자연 결핍 체크, 감성 지수 평가 등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부분도 재미를 더합니다.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이밖에 사회과학 분야에는 한마디로 상황을 정리하는 7가지 말의 기술 '일언력'과 마르크스 경제학으로 본 자본주의 사회의 시간 싸움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가 추천됐습니다.
아들러 심리학 연구의 일인자가 조언하는 연애와 결혼의 해법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와 관용과 광기에 관한 역사적 고찰 '무지와 편견의 세계사'는 인문과학 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면서도 외면하는 우리들의 심리는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기후변화의 심리학'과 주인공이 고양이를 따라 네 명의 인물들을 만나며 책을 지키는 기이한 여정을 담은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는 각각 자연과학과 문학 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한 해의 절반을 보내는 6월, 벌써 더위가 시작됐는데요.
음악과 여행으로 힐링하는 것도 좋지만 독서를 통해 반년을 되돌아보고 상처받은 마음을 돌봐 주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민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