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중 정상회의···3국은 경제 공동운명체"

KTV 뉴스중심

한일중 정상회의···3국은 경제 공동운명체"

등록일 : 2019.12.24

이혜은 앵커>
오늘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은 자유무역을 수호하고 환경, 고령화 등 세 나라 국민들이 모두 체감할 수 있는 협력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중국 청두에서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장소: 오늘 오전, 중국 청두 세기성 국제회의센터)

1년 7개월 만에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국의 경제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세 정상은 보호무역의 파고를 뛰어 넘어 자유무역을 수호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중일 3국의 경제발전 근간에는 분업과 협업이 자리잡고 있어 경제적으로 공동운명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중일 3국의 꿈은 같습니다. 우리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협력할 때 지속가능한 세계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리커창 총리는 3국의 교역액은 세계 총규모의 5분의 1에 가깝다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정상들은 또 환경, 보건, 고령화 문제 등 세 나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협력도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동아시아에서 연이어 열리는 도쿄 하계올림픽과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3국 정상은 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한중일 정상은 이번 정상회의의 결과문서로 '향후 10년 3국 협력 비전'을 채택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양세형)
3국 정상은 리커창 총리 주재로 열린 환영 오찬을 갖고 두보초당을 방문해 기념식수를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 중국 청두>
3국 정상은 한중일 정상회의를 정례화해 나가자는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년에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청두에서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