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남북미 관계 예측도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남북미 관계 예측도

등록일 : 2021.04.03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4월, 구체화되는 미국의 대북정책과 북한의 도발! 한반도 평화의 길은 어디로?
미 바이든 행정부의 젠 사키 대변인은 지난 26일 ‘대북정책 검토의 마지막 단계’라고 밝히며 이전과는 다른 대북정책이 될 것이라 예고했다. 하지만 미국의 구체적인 대북정책이 발표되기도 전에 묵묵부답이던 북한이 두 번의 도발을 시도한 상황. 현시점에 북한이 도발을 한 의도는 무엇인지, 이에 대응하는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될지 구체적으로 짚어보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우리정부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남북미 관계 예측도
스토리텔러 : 한국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 이호령 박사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때마다 터지는 사건은?
역대 대통령들이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우연인지 필연인지 그때마다 터진 사건 때문에 전시작전통제권의 환수 시기가 늦춰졌다. 바로 북한의 핵개발과 무력도발. 안정적인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위한 우리정부의 노력과 한반도 안보· 평화에 전시작전통제권 환수가 왜 필요한지 알아본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통해본 남북미 관계는?
문재인 정부는 전시작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위해 임기 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밝혔고, 바이든 행정부는 절차에 입각한 검증을 통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를 통해 앞으로 남북미간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미국의 의중은 무엇인지 예측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