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중 패권 다툼 속 한반도의 평화를 사수할 외교 전략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중 패권 다툼 속 한반도의 평화를 사수할 외교 전략은?

등록일 : 2021.04.10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북한, 코로나19 때문에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 그 속뜻은?
북한이 코로나19로 선수 보호 차원에서 도쿄올림픽 불참 소식을 전했다.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 계기로 도쿄올림픽에서 북한과의 소통을 기대했던 우리의 평화프로세스 계획에 차질일 빚어진 상황이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불참 결정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엄중대응이라 선을 그으며 추가적 평가는 자제하는 상황, 그러나 도쿄올림픽은 세계 각국의 주요 인사들과 소통할 기회인만큼 북한의 불참 결정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의도는 무엇인지, 우리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계획은 어떻게 될지 예측해 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미·중 패권 다툼 속 한반도의 평화를 사수할 외교 전략은?
스토리텔러 : 국립외교원 김준형 원장

한반도를 놓고 벌이는 미·중의 신경전
최근 미·중 패권 다툼이 심화되며 미·중은 우리에게 지지를 원하고 있다. 미국은 군사 동맹국이고, 중국은 교역 1위국인 만큼 우리정부는 누구의 편도 들지 못하는 상황. 강대국의 패권 다툼 속 우리와 비슷한 고민에 빠진 국가는 어디인지, 대처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 우리정부의 현명한 외교 전략을 모색해 본다.

오천년 한반도 역사를 통해 본 우리의 외교 저력은?
강대국들의 패권 다툼 때문에 천 번의 전쟁을 겪었다는 한반도가 세계 9위의 강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강대국들의 다툼 속에서도 굳건히 한반도를 지킬 수 있었던 우리의 저력을 타산지석 삼아 미·중 패권 다툼을 슬기롭게 이겨낼 외교적 묘책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