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중 양자택일 압박 속 우리정부 외교의 성공조건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이슈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중 양자택일 압박 속 우리정부 외교의 성공조건은?

등록일 : 2021.04.17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고난의 행군 결심한 북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끼칠 영향은?
지난 9일. 김정은 위원장, 대북제재 장기화에 따른 경제난이 심화되면서 고난의 행군에 돌입할 것을 공식 석상에서 언급했다. 또한 외부의 도움을 기대할 것이 없고 내부 결속을 단단히 하자고 밝혔다. 북한은 국제사회로 나오는 대신, 스스로 경제난을 타개하기로 결심한 상항. 우리 통일부는 남북관계나 북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켜보자고 입장을 밝혔다. 경제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단독 행보를 하는 북한의 속내를 알아보고, 이 결정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미·중 양자택일 압박 속 우리정부 외교의 성공 조건은?
스토리텔러 : 국립외교원 김준형 원장

미국과 중국의 패권 다툼, 한반도의 외교가 어려운 이유?
미국은 동맹국과 연대를 강조하고, 중국은 경제적 압박을 시사하며 우리의 지지를 원하는 상황. 한반도가 대륙과 바다를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인 동시에, 분단국가이기 때문에 외교의 어려움이 더욱 큰 만큼 우리정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중국은 북한과 우리는 미국과 가까운 상황에서 미·중 양자택일이 우리정부의 외교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앞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알아본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 다툼 속 우리정부의 외교 성공 조건은?
미·중 패권 다툼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면서 우리정부는 성급하지 않은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 미국과 중국이 우리에게 극단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은 우리의 외교력이 통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우리 외교의 핵심은 무엇인지, 미·중 패권 다툼의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명한 외교 정책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