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제 2의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 장마당을 통해 본 현재 상황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제 2의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 장마당을 통해 본 현재 상황은?

등록일 : 2021.05.22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미 정권 교체 후 첫 한미정상회담, 한반도 평화의 물꼬 될까?
대북정책 방향을 결정한 미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첫 대면이 현지시간 21일로 결정됐다. 대북정책, 코로나19 백신 등 한미정상들이 논의할 의제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 문 대통령은 "대북정책을 더 긴밀히 조율해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 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고 밝혔고, 우리 정부의 입장이 미 바이든 행정부에 어느 정도 반영될 것으로 예측되며 기다감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만남 제안에도 명확한 답을 내 놓지 않은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한미정상들이 어떠한 의견을 모을지 짚어보고, 이를 통해 북한이 앞으로 보여줄 행보에 대해 예측해 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제2의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 장마당을 통해 본 현재 상황은?
스토리텔러 : 북한출신 한유미 크리에이터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을 이겨내게 한 원동력이 장마당?
고난의 행군 당시 배급이 끊기면서 농민시장이었던 장마당이 활성화된 북한, 과거 장마당 모습을 통해 북한이 고난의 행군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알아보고,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 대북제재로 또다시 극심한 경제난에 빠진 북한이 이를 타개하기 위해 해야 노력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