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교안보와 경제협력의 새로운 지평,“신남방·신북방정책”

국정기록(인터뷰 다큐 정책에세이)

외교안보와 경제협력의 새로운 지평,“신남방·신북방정책”

등록일 : 2021.08.08

출연: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정부는 아세안, 인도와의 관계를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신남방’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유라시아 대륙의 북부 및 중동부에 위치한 북방 14개국과도 상호보완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신남방·신북방정책’으로 외교안보와 경제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는 우리의 전략에 대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흥종 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 새로운 국제협력 패러다임 ‘신남방·신북방정책’
정부는 아세안, 인도와의 관계를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신남방’정책을 제시했다. 이 같은 새로운 국제협력 패러다임은 기존의 교역투자 중심이었던 신남방 지역과의 관계를 포괄적 협력관계로 강화하여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롤 구현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또한 유라시아 대륙의 북부 및 중동부에 위치한 북방 14개국은 풍부한 자원과 우수한 기초과학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과는 상호보완적이며 다양한 협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노력
신남방 지역에 대한 수출비중은 2019년 처음으로 20%를 돌파하며 우리의 제2교역 상대국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북방 14개국은 경제규모가 약 3조 달러로 전 세계 GDP의 2.5%를 차지하며 인구는 총 4억 명에 이른다.
이에 보건의료, 디지털, 그린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흥종 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