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한반도를 잇는 소통의 선! 남북 평화에 통신선이 중요한 이유?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한반도를 잇는 소통의 선! 남북 평화에 통신선이 중요한 이유?

등록일 : 2021.08.29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방한 기간 민생행보 나선 김정은 위원장, 한미연합훈련 이후 남북 관계는?

한미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을 방문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한국 정부와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 22일 만에 보통강 주택 건설 현장을 시찰하며 민생행보에 나섰는데. 한미연합훈련 기간에 이례적으로 민생행보에 나선 김정은 위원장의 속내를 분석하고 한미연합훈련 이후 남북, 북미 관계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한반도를 잇는 소통의 선! 남북 평화에 통신선이 중요한 이유?
이슈텔러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남북 통신선 끊겼을 때 긴급 연락 주고받는 핫라인이 존재한다?!
남북 통신선이 지난 7월 27일 13개월 만에 복원됐다. 하지만 만약에 남북 통신선이 불통될 시 남북정상은 어떠한 방식으로 연락을 주고받을까. 이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통신선 복원이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밝힌 대목에서 유추해 볼 수 있는 터. 즉 남북 간에 사전 교감이 가능한 핫라인이 존재한다는 뜻인데. 그렇다면 남북 간에 어떠한 핫라인이 존재할까? 북한 전문가와 함께 남북 핫라인에 대해 파헤쳐 본다.

형식적인 소통일지라도 남북 통신선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꼭 필요한 까닭?
남북은 대체 무슨 목적으로, 언제부터 통신선을 설치하여 연락을 주고받기 시작한 걸까? 우리가 몰랐던 남북 통신선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숨겨진 비밀들을 파헤쳐보고 남북 통신선이 단순한 연락 수단이 아닌 남북 관계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역사 속 흥미 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단절됐던 통신 복구가 주는 의미를 전문가와 함께 짚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