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2년 간 국경 봉쇄 선택한 북한, 장마당 물가는?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2년 간 국경 봉쇄 선택한 북한, 장마당 물가는?

등록일 : 2022.01.23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진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연초부터 잇따른 북한의 미사일 발사시험. 극초음속 미사일의 실체와 북한의 의도는?!
1월 5일부터 17일 사이,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시험에 우리정부는 물론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된 상황. 특히 북한이 ‘차세대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시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은 첫 대북 독자 제재에 나서며 강경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 과연 극초음속 미사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더불어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성공 여부와 함께 연이은 미사일 발사시험의 의도는 무엇인지 파헤쳐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2년간 국경 봉쇄 선택한 북한, 올겨울 장마당 물가는?
진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출연 - 강미진 / NK 투자개발 대표 (탈북민 출신, 전 NK데일리 기자)

2년째 자력갱생 고수하는 북한! 그런데 장마당 물가는 오히려 안정세?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아예 국경을 봉쇄하는 초고강도 방역을 2년 가까이 고수하고 있는 북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 속에 그나마 의지하던 중국과의 무역도 끊겨 주민들의 삶이 나날이 힘들어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쌀가격은 크게 변동이 없고 오히려 석탄이나 장작 같은 생활필수품의 가격은 크게 떨어지며, 주민들은 오히려 국경 봉쇄를 환영하고 있다는데~ 북한의 장마당 물가와 국경 봉쇄는 과연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자세히 짚어본다.

코로나19이후 달라진 북한의 장마당! 폐쇄 대신 철저한 방역을 선택했다?
주민들이 자본주의에 물들 것을 우려해 평소 장마당을 통제한다고 알려진 북한 당국!
그런데 코로나19 이후 국경을 봉쇄한 당국이 오히려 장마당에는 관대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데~ 상인 간에 매대 1미터 거리두기는 물론, 오가는 사람들의 체온 체크와 함께 매일 장마당 소독까지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는데~ 북한의 장마당 방역 현황과 함께 최근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따끈한 장마당 소식을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