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롱코비드(Long COVID) 장기코로나 후유증 증상과 관리

KTV 중계석 수시방송

롱코비드(Long COVID) 장기코로나 후유증 증상과 관리

등록일 : 2022.05.26

롱코비드(Long COVID-19:장기코로나 후유증) 증상과 관리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책 토론회, 세미나를 통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입장을 들어보고 정책에 대한 이해관계를 알아보며 국민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킨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고 있으나 감염자에게 발생하는 장기 후유증, 롱 코비드가 또 다른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롱 코비드 증상과 대응 방안에 대한 정보를 일반 국민과 공유하고자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대담 자리를 마련했다.

롱 코비드(Long COVID-19:장기코로나 후유증) 증상과 관리
롱 코비드는 기침·호흡곤란 등 호흡계 질환은 물론 신경·심혈관·위장관·근골격계 질환과 불안·우울 등 정신 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며 국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고 있다. 최근 룩셈부르크 건강 연구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자 넷 중 한 명은 롱 코비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증상을 심하게 앓았을수록 롱 코비드 기간 역시 길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토크라운지를 통해 롱 코비드 극복 방안은 물론 사회적 대응 전략도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진행
이혁민 교수 (연세의대 진담검사의학과)

서브1. 코로나19 펜데믹과 그 이후
이재갑 (한림의대 감염내과 교수)

서브2. 소아 롱코비드(Long COVID)
은병욱 (을지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