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농도 미세먼지 총력 대응···비상저감조치 강화

KTV 뉴스중심

고농도 미세먼지 총력 대응···비상저감조치 강화

등록일 : 2022.02.24

김경호 앵커>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정부가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 저감 조치 시간을 연장하는 등 고강도 대책을 추진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기상 전망에 따르면 올해 3월은 평년보다 기온이 높고, 주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돼 대기 정체로 인한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다음달 말까지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 총력 대응 체계를 가동합니다.
먼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비상저감 조치를 더욱 강화합니다.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 저감 조치 시간을 기존 15시간에서 24시간으로 연장해 공공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박연재 /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시행시간이 06시~21시까지로 한정돼 있습니다. 이 부분을 연장해서 다음 날 6시까지 24시간으로 연장해 수도권 공공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선제적으로 줄여갈 계획에 있습니다."

또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공공의무사업장에 부과되던 15-20% 수준의 배출량 감축 목표를 20% 이상으로 상향하고, 가동률은 80% 내로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계절관리제 이행사업장에 대한 현장 밀착형 점검도 확대합니다.
특히 하루 30톤 이상 배출하는 초대형 사업장 54곳은 주 1회 이상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지난 21일부터 첨단 감시 장비를 활용한 사업장에 대한 특별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53기가 가동하고 있는 공공 석탄발전소 가운데 가동 정지 발전기 수를 지난 겨울철 계절 관리 대비 10기 정도 확대된 최대 26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경유차 재구매 방지를 위한 보조금 지원방식도 개편합니다.
소형 경유 승용차 폐차 후 경유차 재구매 시에는 보조금을 축소하고, 대신 전기차나 수소차를 신규로 구매하면 보조금을 50만 원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대형 경유차나 버스 등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차량에 대한 단속 지점을 기존 550곳에서 1천200곳으로 두 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4월 말까지를 봄철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마을 공동 집하장에 모여진 폐비닐, 폐농약용기에 대한 수거 활동을 기존 주 1~2회에서 3~4회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이 밖에도 정부는 카카오톡 등을 통해 국민 행동 요령을 배포해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관심을 독려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