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농업의 혁신성장 주도" 스마트팜 확산 방안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농업의 혁신성장 주도" 스마트팜 확산 방안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4.24

농식품부가 정부의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팜 확산을 통해 청년 창업의 생태계를 마련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앞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지, 농림축산식품부 박수진 농업생명정책관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최근 농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새로운 혁신 성장의 동력으로 ‘스마트 팜’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 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2.
현재 스마트팜 세계적 추세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3.
많은 선진국들이 스마트팜을 집중 육성하고 있네요.
우리 정부가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하게 된 구체적인 배경은 무엇인지 자세히 짚어주시죠.

4.
기존 스마트팜 확산 정책의 성과와 한계는 무엇이고, 이번 대책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5.
첫 번째 정책과제가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요?

6.
청년 창업농의 최대 고민거리가 바로 ‘자금 문제’라고 합니다.
스마트 팜 구축에 막대한 자금이 들다보니 진입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대한 지원도 이뤄지나요?

7.
청년 창업농들이 자금을 마련해도, 스마트팜 시설을 지을 농지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요.
여기에 대한 지원은 따로 없을까요?

8.
스마트팜 산업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가 뒷받침 되어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9.
앞서 스마트팜으로 ‘데이터 기반 정밀농업’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관리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10.
이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스마트팜 청년창업과 인프라 구축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혁신밸리 조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가요?

11.
스마트 팜 확산 방안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12.
마지막으로 이번 대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남은 과제는 무엇이고 농식품부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이번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통해 청년들이 걱정 없이 창농의 꿈을 이루고 더 나아가 농업의 혁신 성장까지 이룰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농림축산식품부 박수진 농업생명 정책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