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든 업종·모든 동산으로···동산 담보대출 활성화

KTV 830 (2016~2018년 제작)

모든 업종·모든 동산으로···동산 담보대출 활성화

등록일 : 2018.05.24

그동안 기업들은 안정성이 낮고 법적 보호장치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기계나 자동차같은 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정부가 창업기업이나 초기 중소기업도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동산 대출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트랙터나 기계는 부동산과 달리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이라 '동산'이라 부릅니다.
동산은 부동산과 달리 어느 기업이나 가지고 있고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대출해 준 전체 동산 담보 금액은 2천억원에 그칩니다.
담보를 평가, 관리할 인프라가 부족하고, 법적, 제도적 권리보호장치도 미흡하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인프라를 보완하고 동산금융을 활성화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최종구 / 금융위원장
"기업의 성장에 따라서 그만큼 자금을 조달하는게 가능합니다. 동산담보가 적극적으로 활용되면 데스벨리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동산담보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은행권 공동 법인이 연내 구성됩니다.
은행권의 보호장치 마련을 위해선 동산담보법 개정안이 연내에 발의됩니다.
특허 등 무형동산은 가치평가 비용을 지원하는 등 은행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IoT 등 기술을 활용한 동산의 사후관리 시스템을 정비해 은행의 리스크를 줄여줄 예정입니다.
녹취> 김기덕 / 씨앤테크 대표
"악의적인 의도로 제품을 만들지 않아도 기계가 공회전하는 것을 9시부터 6시까지 가동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런 종류의 공회전 사기도 시스템을 통해서..."
은행권 여신 운용체계도 전면 개선됩니다.
제조업만 이용할 수 있었던 동산담보대출이 모든 기업으로 확대되고 동산 전부로 담보물 제한이 풀립니다.
40%로 제한돼 온 담보 인정비율은 은행 자율로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동산담보 활용을 높이기 위해 대출기업에는 3년간 1조 5천억 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고 은행권에 세금 완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활성화 전략을 통해 현재 2천억 원 규모인 동산금융 시장을 5년 내 30배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