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재건축 사업 속도···통합지원센터 개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공재건축 사업 속도···통합지원센터 개소

등록일 : 2020.08.21

유용화 앵커>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정책'이죠.
공공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통합지원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재건축 사업의 수익성을 따져보는 전문 상담부터 법률 자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수도권 주택공급의 핵심인 공공재건축 사업.
용적률을 높여 기존 세대수를 배 이상 늘리는 겁니다.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
(장소: 오늘 오후, LH 용산특별본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를 열고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냅니다.
지원센터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도시정비사업처장을 센터장으로 전문 변호사, 감정평가사, 정비업계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10명이 상주합니다.
정부의 인허가 지원과 시공사 선정 등에서 조합의 자율성 보장 등 공공재건축 사업의 장점을 알리고 사업 참여 상담을 무료로 진행합니다.

녹취> 김흥진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주민들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공공재건축 사업을 통해 어떤 이득이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센터를 통해서 충분히 주민들에게 설명을 하면 많은 조합이나 지역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담 대상은 안전진단을 통과해 사업시행 계획을 인가받기 전 단계에 있는 초기 사업장입니다.
조합 또는 추진위원회가 구성된 사업장은 조합장이나 위원장이 상담을 신청할 수 있고 추진위 구성 전이라면 준비위원장 또는 소유자협의회 대표 등이 신청하면 됩니다.
공공재건축 사업시행 전, 후 자산 가치와 사업 수익성 등을 상담받고 단지 배치와 세대 구성 등 건축 계획 구상도 지원합니다.
사업장은 상담 내용을 검토한 뒤 공공재건축 선도사업 후보지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주택공급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차 후보지 선정을 마치면 이를 토대로 토지주택공사 등 사업 지원기관에서 심층 상담과 주민 2/3 이상 동의율 등을 살핀 뒤 사업장 선정을 확정하게 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지원센터를 통해 공공재건축 사업에 필수적인 주민 참여를 끌어내고 주택 공급 확대에도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4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