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재·부품 '탈일본' 박차···대기업 R&D 참여 지원

KTV 뉴스중심

소재·부품 '탈일본' 박차···대기업 R&D 참여 지원

등록일 : 2019.08.09

김유영 앵커>
우리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소재·부품 부문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주도하는 연구개발에 대기업이 적극 참여하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정부가 소재·부품 분야에서 자립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제도 개선안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후속 조치입니다.
그동안 소재·부품산업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원인으로, 중소기업이 관련 기술을 개발해도 수요기업인 대기업이 활용하지 않는 구조가 지목돼왔습니다.

소재·부품 주요 공공·전담기관 현장간담회
(장소: 어제 오후,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이에 정부는 대기업과 공급기업의 협력 기술개발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대기업이 정부 주도 R&D 사업에 수요기업으로 참여하면 중소기업 수준의 출연금 지원과 현금부담만 해도 됩니다.

녹취>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기업이 수요기업으로 공급기업과 함께 연구개발(R&D)에 참여할 경우 사업비 부담을 경감하는 등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 R&D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해서 상생형 협력을 유도하겠습니다."

기술개발이 시급하면 정부가 연구개발 수행기관을 미리 지정해 추진하는 '정책지정' 방식을 활용합니다.

녹취> 박건수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과제의 계획부터 시행에 이르기까지 약 200일이 걸리는 것을 30일 이내로 단축시켜 R&D를 빨리 시작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핵심기술을 조속히 확보해 나아가서는 대외의존적 산업구조를 탈피하는..."

이밖에 R&D 목표 달성에 실패해도 '성실수행'으로 인정되면 관련 규제에서 제외하는 등 도전적 R&D를 장려하고 연구자의 부담도 줄이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영기 / 영상편집: 최아람)

이혜진 기자 yihj0722@korea.kr>
정부는 이번 제도개선안을 포함해 핵심 소재의 자립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R&D 투자전략 등을 이달 말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