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재·부품·장비 정책설명회···"현장 밀착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소재·부품·장비 정책설명회···"현장 밀착 지원"

등록일 : 2020.01.08

신경은 앵커>
정부가 오늘, 올해 첫 '소재·부품·장비 정책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기업의 어려움을 발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현장 밀착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일본이 지난해 우리나라를 상대로 수출규제를 단행하자 정부는 즉각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를 꾸려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현장 밀착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올해 첫 '찾아가는 소재·부품·장비 정책설명회'를 열고, 지원 정책을 소개했습니다.
먼저, 올해도 특별연장근로와 화학물질 취급시설 인허가 등 기업현장의 어려움을 덜어줍니다.
지난해에는 12개 사업장의 특별연장근로 승인에 도움을 줬고, 화학시설 인허가를 75일에서 30일까지 단축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생산설비는 27곳이 확충됐습니다.
또, 긴급경영안정자금과 만기연장, 신규대출 등으로 자금 문제도 해결해줍니다.
지난해에는 1천억 원의 긴급경영자금 지원과 3조 원 가량의 금융 지원이 이뤄졌습니다.
이와 함께 '24시간 통관'으로 물량확보를 돕고, 수입 대체처 확보를 위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지난해에는 15건의 물량 확보와 17건의 대체처 확보를 지원했습니다.

녹취> 배근태 /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 사무관
"애로 유형에 따라서 통관이나 무역보험, 자금과 같이 즉시 해결이 가능한 것들은 바로 센터에서 저희가 해결을 해드리고, 시일이 소요되는 대체처 발굴, R&D, 인허가 패스트랙 같은 것들은 유관기관과 협력해서 해결을 해드립니다."

정부는 이날 첫 현장설명회를 시작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15번에 걸쳐 지역 순회 설명회를 진행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이후에도, 유관기관과 함께 현장소통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소재부품수급대응센터' 콜센터와 '일본규제 바로알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