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정 노조법, 34년 만에 '법외노조 통보법' 폐기?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개정 노조법, 34년 만에 '법외노조 통보법' 폐기?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06.28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지난 22일, 노조법 등 3개 법의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심의, 의결됐습니다.
다음 달 6일부터 적용 될 예정인데요.
그런데, 이번 노조법 개정안을 두고 일각에서는 산업 현장에 많은 혼란이 예상된다며 우려의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노사관계법제과 허기훈 서기관과 사실 여부 자세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기관님, 안녕하세요.

(출연: 허기훈 / 고용노동부 노사관계법제과 서기관)

최대환 앵커>
우선, 이번 노조법 시행으로 인해 노조법상 결격 노조도 정부가 이들을 법외노조로 판단해 규율하기 어려워진다며, 법외노조 통보 제도를 34년 만에 폐지하기로 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사실 여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런가하면 이런 내용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노조법 시행령으로 인해 파업 중인 노조원들이 사업장을 기습 점거해도 다른 직원들이 대신해서 일을 할 수 없다, 즉, 대체근로가 금지 된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한편으로 경영계에서는 이번 시행령으로 결격 노조와 비종사 조합원의 노조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최소한 비종사 조합원이 사업장 내 노조 활동에 대한 공식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네, 지금까지 개정 노조법 시행령과 관련해서 고용노동부 노사관계법제과 허기훈 서기관과 짚어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