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감기 수준의 병이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19, 감기 수준의 병이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09.14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코로나19, 감기 수준의 병이다?
9월 13일 0시 기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평균 치명률은 0.86% 한편에서는 코로나19가 그렇게 치명 적인 병이 아니라며 감기·독감 수준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독감의 치명률은 0.1% 수준인데요.
이 내용 살펴봅니다.
독감과 달리 감기는 치명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공식 데이터가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집계되고 있는데요.
영국에서 잉글랜드·웨일스 지역 사망자 수가 1918년 이후 2020년에 최대치를 보였습니다.
약 61만 여 명이 사망한 1918년은 스페인 독감 유행 당시이고 60만 명이 사망한 2020년은 코로나19 유행 시기 입니다.
이중 약 8만 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로도 볼까요?
우리나라는 2천 명대인데, 미국은 65만 명, 인도 44만 명 등으로 전 세계 약 455만 명이 코로나19를 앓고 사망 했습니다.

2. 추석 연휴와 겹친 대출만기, 미리 상환하면 수수료 낸다?
꽤 긴 추석연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 안에 다양한 금융 업무가 겹쳐서 걱정하는 분도 계실 텐데요.
예를 들어서 추석 연휴 기간과 대출만기일이 겹쳤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금융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석 연휴기간 금융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을 살펴 보니, 연휴기간 금융 이용 편의를 높이고 자금지원을 확대하는데요.
특히, 연체료가 생길 수 있는 대출 만기일이나 신용카드 결제일 등이 연휴 이후로 자동 연기 됩니다.
대출만기 조기상환도 가능한대요.
조기상환 시 수수료가 생길 수 있는데, 연휴기간 전 17일에 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붙지 않고요.
연휴기간은 연체이자가 따로 발생 하지 않고 납부일이 연휴 이후로 자동 연기 됩니다.
그러니까, 연휴가 끝난 23일에 보험료, 공과금, 통신료 등도 연체료 없이 자동이체 됩니다.

3. 코팅 프라이팬에서 유해물질이 나온다?
명절하면 각종 전을 빼놓을 수 없죠.
전을 만들 때, 코팅 프라이팬을 많이 사용 하는데 간혹 이 프라이팬에서 유해물질이 나오지는 않을까 걱정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정말 유해 물질이 들어가 있을까요?
과거 코팅 프라이팬에 과불화옥탄산 이라는 잔류성 오염물질이 쓰이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발암 물질 논란이 불거졌고 지난 2020년 환경부가 이 물질의 수입과 유통을 전면 금지하는 고시안을 행정 예고했습니다.
따라서 이 물질은 식품용 기구·용기 제조에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질 경우에는 새제품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은데요.
식약처에서 코팅 마모 실험을 했는데, 철수세미를 프라이팬에 1년간 사용하는 조건에서 실험한 결과 마찰횟수가 증가할수록 내부 금속 재질로부터 알루미늄이나 니켈이 용출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