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그린스마트 미래학교'···학교 구성원 동의 의무화

KTV 뉴스중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학교 구성원 동의 의무화

등록일 : 2022.01.12

김경호 앵커>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를 미래형 학교로 바꾸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지로 올해 518곳이 선정됐는데요.
교육부는 앞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 절차를 의무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교 공간으로 개축, 리모델링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지난해부터 시작해 2025년까지 18조 5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올해는 국비 5천194억 원과 지방비 1조 3천억 원을 투입해, 모두 518곳을 선정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린스마트 미래 학교 사업을 추진할 때 해당 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구성원 동의가 의무화됩니다.
교육부가 지난해 일부 학교의 사업 과정에서 학부모 등과의 갈등으로 14개 학교의 선정이 철회되는 일이 발생하는 등 현장과의 소통이 다소 미흡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사업 추진 전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최우선 반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정종철 / 교육부 차관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사용자를 가장 중심에 두겠습니다. 대상 선정에서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참여를 강화하고 학교 구성원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된 미래학교를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는 또 선정, 설계가 완료된 학교의 공사가 진행될 때 학생 안전 관리와 학습권 보호에 집중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특히 공사 기간, 임시 교실로 사용될 '모듈러 교실'의 안전 성능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듈러 교실'은 일반 건물 수준의 내진, 소방, 단열 성능 등을 갖추고 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습니다.
또 교육시설법 개정 등으로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해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장 맞춤형 지원과 소통도 한층 강화할 방침입니다.
전담 콜센터를 마련해 현장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시도 교육청과의 소통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교원 등 관련 전문가를 위한 각종 연수 등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외의 우수 모델 학교 자료 등 관련 내용을 열람하고 미래학교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이 강화된 미래 학교 포털시스템도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노희상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