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차량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건축 심의 절차 간소화

KTV 뉴스중심

차량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건축 심의 절차 간소화

등록일 : 2021.01.08

박천영 앵커>
자동차에 결함이 생겼을 때 제조 회사의 책임을 강화하는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가 다음 달부터 도입됩니다.
또 건축 허가와 심의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과도한 자료 제출 요구를 금지하고, 상황에 따라 비대면 심의도 가능해집니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국토, 교통 분야, 이리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이리나 기자>
다음 달 5일부터는 자동차 회사가 생산하는 차량의 결함을 알면서도 숨기거나 늦게 리콜을 해 소비자의 피해가 발생하면 그 손해의 최대 5배를 배상하게 하는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가 시행됩니다.
징벌적 손해배상은 제조사가 고의적인 불법행위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입증된 재산상 손해보다 훨씬 큰 금액을 배상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또 회사가 차량 결함을 은폐, 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거나, 늑장리콜 시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의 수준도 해당 차종 매출액의 1%에서 3%로 대폭 상향했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건축허가, 심의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현재는 건축허가를 위해선 대부분의 설계도서를 제출해야 하고, 건축심의를 할 때 과도한 자료 제출 요구와, 대면 심의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불편하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 왔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구조·설비 등 설계도서는 착공신고까지 제출하도록 하고 건축심의 시 과도한 제출 요구 금지와 서면 등 비대면 심의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또 4월부터는 지방건축위원회 심의대상이 모든 지역에서 지자체가 지정하는 지역으로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 건축허가 소요기간이 줄고, 건축공사를 위한 비용도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 건설사업자와 전문 건설사업자 간 상호시장 진출도 허용됩니다.
지금까지는 종합공사는 종합건설업체에만 전문공사는 전문건설업체만 일감을 따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2개 이상 전문업종을 등록한 전문 건설사업자는 그 업종에 해당하는 전문공사로 구성된 종합공사를 원도급 받을 수 있고, 종합건설사도 전문공사에 대한 원·하도급을 단계적으로 허용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 진출 시 구비요건으로 상대 업종의 등록기준을 충족하고 전부 직접 시공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