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부터 독감 예방접종···코로나 백신과 병행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내일부터 독감 예방접종···코로나 백신과 병행

등록일 : 2021.09.13

김용민 앵커>
내일(14일)부터는 인플루엔자, 독감 무료 예방접종도 시작됩니다.
면역 획득을 위해 백신을 두 번 맞아야 하는 어린이와 임신부가 우선 접종하게 되는데요, 코로나19 백신접종과 독감 예장접종을 병행해도 문제가 없다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입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독감 예방접종도 시작됩니다.
독감 백신 무료 접종 대상은 1천460만 명으로, 국민 28%입니다.
백신을 두 번 맞아야 하는 생후 6개월에서 만8세 어린이와 임산부가 우선 접종합니다.
백신을 한 번만 맞아도 되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는 다음달 14일부터 접종하게 됩니다.

녹취> 김기남 /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
“2회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만 8세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 접종하는 어린이들로서 인플루엔자 유행 전에 적절한 면역 획득을 위해서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고령자를 대상으로는 다음달 12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됩니다.
만 75세 이상은 다음달 12일, 만 70세~74세는 다음달 18일, 만 65세~69세는 다음달 21일부터 진행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과 동시에 진행되는 만큼 대상군별·연령별 접종 시기를 나눈 겁니다.
특히 만 65세 이상은 다음달초 분산 접종을 위한 사전예약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지침에 따르면 독감 백신 등 다른 백신과 접종 간격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접종 간격을 제한할 과학적 근거가 없고 미국과 영국에서도 간격 제한을 두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바꿨습니다.

녹취> 김기남 /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
“미국이라든지 영국, 프랑스 등 다른 나라들도 코로나 백신과 다른 백신 간의 접종간격을 제한을 없애고 있고, 또 이상반응 이라든지 안전성에 대해서도 동시접종으로 인해서 이상반응이 늘거나 어떤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는 없는 상황이고요.”

다만 동시에 접종할 경우 면역반응이 크게 나타날 수 있어 서로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