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연준 0.75%p 금리 인상···"물가안정 총력 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美 연준 0.75%p 금리 인상···"물가안정 총력 대응"

등록일 : 2022.06.16

김용민 앵커>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0.75%p나 한꺼번에 올리는 일명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이에 추경호 경제부총리 등 재정·통화 금융당국 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물가 안정 등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도 빨라질 전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 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75%p 인상했습니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초강수를 둔 겁니다.

비상 거시경제 금융회의
(장소: 오늘 오전, 은행회관 (서울 중구))

이에 우리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이 모여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습니다.
새 정부 들어서는 처음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를 우려하며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앞으로 긴축 가속화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상존하고 있습니다."

현 경제 상황을 복합적 위기로 진단하면서 상당 기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특히 재정·통화·금융당국은 물가 안정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는 공통 인식을 모았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물가에 보다 중점을 둔 통화정책 운용과 함께, 공급측면의 원가부담 경감, 기대 인플레이션 확산 방지 등 다각적 대응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금융·외환시장의 경우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불안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공동 대응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채권시장에서도 정부의 긴급 바이백, 한국은행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기관 건전성을 비롯한 잠재적 위험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개별 금융회사 건전성·유동성과 금융업권 간 취약한 연결고리를 집중 점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도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우리나라보다 높아지는 '금리 역전'이 이뤄질 경우 투자 자금 유출, 원화 가치 하락 등 물가 상승을 부추길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취재: 오희현)
일각에서는 한은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잇따라 네 차례 올릴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99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