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누리호 발사 성공···의미와 향후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다누리호 발사 성공···의미와 향후 과제는?

등록일 : 2022.08.08

최대환 앵커>
지난 1959년, 미국은 아폴로 13호를 달에 착륙시키면서 인류 과학사에 큰 발자국을 남겼습니다.
당시 아폴로 계획에 투입된 예산은 현재 가치로 한화 약 230조 원 규모였는데요.
냉전 이후 잠시 인류의 관심사에서 멀어졌던 달은 다시금 우주 개발 경쟁의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현재 달 탐사를 추진하는 국가는 19개국에 이르고 106개의 달 탐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달이 화성을 비롯한 심우주 탐사의 전초기지로 떠오르면서 우리나라 역시 지난 5일 다누리호를 달로 보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도 본격적인 달 탐사 경쟁에 합류한 상황인데요.
이번 다누리호 발사 성공이 세계 7대 우주 강국의 든든한 초석이 될 거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대담에서 이번 발사 성공의 의미와 과제를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한국항공대 항공우주기계공학과의 장영근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장영근 / 한국항공대 항공우주기계공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지난 5일,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인 다누리호가 미국 플로리다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습니다.
먼저 교수님께서는 다누리호의 발사 순간 어떻게 보셨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번 다누리호의 발사체로 사용된 것이 미국 스페이스X사의 팰컨9 로켓입니다.
팰컨9은 어떤 로켓인가요?

최대환 앵커>
사실 지난 1959년 미국이 역사상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했지만, 한동안 달 탐사는 인류의 관심사에서 멀어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우주강국들이 다시금 달 탐사를 두고 경쟁하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발사 후 다누리호는 곧바로 달을 향하지 않고 나비 모양의 궤적을 그리면서 비행할 예정입니다.
이런 궤적을 '탄도형 달 전이방식'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런 궤적을 선택한 이유와 기대효과는 무엇이고 기술적 난이도는 어느 정도 되나요?

최대환 앵커>
달 궤도에 도착한 다누리호는 내년 1월부터 1년 간 달 궤도를 돌 예정입니다.
다누리호는 향후 어떤 임무를 수행하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다누리호가 발사되면서 우리나라도 우주 선진국의 대열에 한걸음 다가섰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죠.
오는 2031년에는 우리가 만든 국산 발사체로 달착륙선을 발사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이 예정되어 있나요?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향후 우리의 우주 개발을 위해 어떤 과제와 정책적 노력이 놓여있는지 마무리 정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한국항공대 항공우주기계공학과의 장영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