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과거시험·유배는 어떤 길로 다녔을까, 명품다큐 옛길 첫방송!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473
등록일 : 2015.05.11 13:26
특별기획 『옛길, 시간을 걷다』 ‘삼남대로 해남에서 영산포’ 5월 12일(화) 밤 9시 첫 방송

○…삼남·영남·관동대로 등 조선을 관통한 ‘10대 대로’ 흔적찾기 ○…길에 얽힌 문화유산·이야기 되짚는 본격 옛길복원 프로젝트 ○…‘길 위의 철학자’ 신정일과 함께 떠나는 과거로의 도보여행

KTV(원장 류현순)에서는 오는 5월 12일(화) 밤 9시, 조선시대의 대표적 길들을 따라가며 그에 얽힌 문화유산과 인문학적 유흔을 찾아보는 옛길 복원 프로젝트 『옛길, 시간을 걷다』(기획 김상술, 연출 백수완) 첫 회 ‘삼남대로 해남에서 영산포’ 편을 방송한다.

조선시대 과거시험을 보러 한양에 올라가거나 먼 지방으로 유배를 떠날 때 어떤 길로 다녔을까. 지금의 경부고속도로나 호남고속도로처럼, 조선에도 한양과 각 지방을 잇는 열 갈래의 길들이 있었다. 그리고 사람과 물자가 옮겨 다녔던 그 옛길들은 아름다운 풍경은 물론 숱한 역사·문화적 이야기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조선후기 김정호가 편찬한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의주대로, 경흥대로, 봉화대로 등 당시 교통과 교역의 중추였던 ‘10대 대로’가 기록돼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삼남대로(전남 해남~한양 숭례문)와 영남대로(부산 동래~한양 숭례문), 관동대로(울진 평해~한양 흥인지문)는 자타공인 조선을 대표하는 길들이었다.

특별기획 『옛길, 시간을 걷다』에서는 총 20회에 걸쳐 3대 대로인 삼남대로와 관동대로, 영남대로를 비롯해 강화대로, 의주대로를 따라가며 옛길에 얽힌 역사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복원해나간다.

첫 회 ‘삼남대로 해남에서 영산포’ 편에선 삼남대로 천리길의 시작점인 해남 이진항에서 강진 누릿재, 나주 영산포 구간까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옛길의 흔적을 따라 걷는 첫 여행을 떠난다.

시청자들에게 여행의 반려자가 될 진행자는 문화사학자이자 도보여행작가인 신정일 (사)우리땅걷기 이사장이 맡았다. ‘길 위의 철학자’로 잘 잘려진 신 이사장은 소외된 지역문화에 대한 연구와 함께 문화유산 답사 프로그램과 옛길 복원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다시 쓰는 택리지’ ‘길에서 행복해져라’ ‘신정일의 갑오동학답사기’ 등의 저서가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부 백수완 PD(☎044-204-8119)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