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호주 외교·국방장관 접견···"전략적 소통 강화"

국민소통 1번가

호주 외교·국방장관 접견···"전략적 소통 강화"

등록일 : 2021.09.18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호주의 외교, 국방장관을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감염병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호주 외교·국방장관 접견
(장소: 지난 13일, 청와대 접견실)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방문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크레이그 더튼 국방장관을 40분 동안 접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호주의 두 외교, 안보 수장이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은 뜻깊은 해에 우리나라를 함께 방문한 것을 환영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또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더 강화하겠다는 호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호주의 한국전쟁 참전을 계기로 맺어진 유대를 바탕으로 양국은 수교 이래 외교·안보, 경제·통상 등 폭넓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국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로서 양국은 다양한 글로벌 분야에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양국이) 당면한 감염병 대응과 기후환경, 그리고 군축·비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분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호주는 남북한 동시 수교국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지지 입장을 표명해 준 것을 평가했습니다.
북한과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호주 측의 변함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특히 양국이 대미, 대중관계를 잘 이끌어 가야 하는 유사한 과제를 안고 있다며 전략적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을 언급하며 호주의 대응을 묻기도 했습니다.
스콧 모리슨 총리의 호주 방문 초대에는 감사의 뜻을 밝히고 대면이 어려운 상황이 되면 화상 회담을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그러면서 지난 6월 G7 정상회담 계기 모리슨 총리와 합의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