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와이서 독립유공자에 훈장···"예우는 정부 책무"

KTV 뉴스중심

하와이서 독립유공자에 훈장···"예우는 정부 책무"

등록일 : 2021.09.23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호놀룰루에서 독립유공자 훈장식을 거행했습니다.
우리 정상이 해외 현지에서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을 거행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문 대통령은 해외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발굴하고, 후손 한 분이라도 더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문기혁 기자가 전해왔습니다.

문기혁 기자>
독립유공자 훈장추서식
(장소: 오늘 오전(한국시간), 하와이대 한국학연구소)

해외동포의 독립자금 모금운동이 가장 활발했던 하와이.
문재인 대통령이 이곳에서 독립유공자인 고 김노디 지사와 고 안정송 지사의 후손을 초청해 훈장을 추서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 미국 호놀룰루
“우리 정상이 해외에서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을 직접 거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날 독립유공자 훈장을 추서받은 김 지사와 안 지사는 하와이 이민세대로, 독립자금 모금 등을 통해 멀리서 조국의 독립을 지원했습니다.
최근 독립훈장 공적이 발굴돼 올해 3.1절에 김 지사는 건국훈장 애국장을, 안 지사는 건국훈장 애족장을 각각 추서받았습니다.
정부는 올해 3.1절에 독립유공자 275명, 8.15 광복절에는 247명의 공적을 발굴했습니다.
이 두 사람은 독립자금 모금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독립에 직, 간접적인 역할도 했습니다.
김 지사는 미국 각지를 돌며 한국의 사정과 독립을 선전했고, 안 지사는 광복 이후 재미한족연합위원회 대표단의 일원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기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하와이 등 현지 동포들 덕분에 한미동맹이 자유와 평화,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는 가장 모범적이며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해외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발굴하고, 후손을 한 분이라도 더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독립에 헌신한 분들에 대한 예우를 정부가 마땅히 해야 할 책무이자 영광으로 여기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국립 태평양 기념묘지를 찾았습니다.
한국전쟁 전사자 등이 영면해 있는 곳에 직접 헌화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