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담대한 구상' 강조···北 의지 보이면 도울 것"

KTV 뉴스중심

"'담대한 구상' 강조···北 의지 보이면 도울 것"

등록일 : 2022.08.18

김경호 앵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공개한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만 보여주면 적극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미래지향적 접근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북한이 비핵화 대화에 나서기만 해도 경제 지원을 하겠다는 새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
윤석열 대통령은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에 먼저 비핵화를 시키라는 것이 아니라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도와주겠다는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이 가장 바라는 체제 안전 보장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정부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정부는 북한에 무리한 힘에 의한 현상 변화는 전혀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과의 대화, 특히 남북 정상 간의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치적 쇼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남북 정상 간의 이런 대화나 주요 실무자들의 대화와 협상이 정치적인 쇼가 돼서는 안 되고 어떤 실질적인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 정착에 유익해야 한다는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한국의 핵무장론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핵확산금지조약 NPT체제가 항구적인 세계 평화에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제라며 확장억제를 더욱 실효화하고 강화하는 게 우선적 과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개선 의지를 재차 밝혔습니다.
한일 양국의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현금화 문제는 긍정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판결을 집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문제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이제 미래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 관계가 됐기 때문에 양국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와 국민이 해낼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간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재개,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