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선언문' 채택···국제 기후대응 선도"

KTV 뉴스중심

'서울선언문' 채택···국제 기후대응 선도"

등록일 : 2021.06.02

박천영 앵커>
이틀간의 일정을 모두 마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는 우리나라가 개최한 최초의 기후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 였습니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서울선언문' 채택과 함께, 우리나라가 국제 기후 대응을 선도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우리나라가 개최한 최초의 기후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로, 정상급 인사 46명과 국제기구 대표 21명 등 67명의 지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회의는 '서울선언문'을 채택하는 것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서울선언문을 통해 녹색 회복이 코로나19로부터의 경제 재건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수단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특히, 서울선언문에는 주요 선진국과 주요국들이 모두 참여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우리나라가 국제 기후 대응을 선도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특히, 기후 선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교량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기후 선도국들과 기후행동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 협력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개발도상국들이 이러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부 장관
"이번 P4G 정상회의는 우리나라가 서로 다른 여건과 입장을 가진 기후 선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며 국제 기후 대응을 선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이번 정상회의와 서울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물론 기업과 시민단체, 미래세대 등 다양한 주체들과 파트너십을 강조한 것도 성과입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부 장관
"(우리 정부는) P4G 민간협력 파트너십의 신규 발굴 및 확산에 기여하는 등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책임에 걸맞은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P4G 정상회의를 순환 개최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 P4G 정상회의는 오는 2023년 콜롬비아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오희현)
우리나라는 앞으로 2년간 P4G 의장국으로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협력과 민간협력 활성화를 통해 국제사회의 기후대응과 지속 가능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