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4조 원포인트 추경···소상공인에 300만 원 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4조 원포인트 추경···소상공인에 300만 원 지원

등록일 : 2022.01.14

김용민 앵커>
정부가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게 방역지원금 300만 원을 추가 지원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초과세수 등을 활용해 14조 원의 원포인트 추경을 편성합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등 고강도 방역 조치가 이어짐에 따라 정부가 소상공인에게 방역지원금을 추가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방역 조치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게 지난해 12월 100만 원을 지급한 데 이어 3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겁니다.
정부는 영업 금지 제한 업종에 대한 손실 보상 재원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편성된 3조 2천억 원에 1조 9천억 원을 더해 총 5조 1천억 원을 신속하게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조치를 뒷받침할 14조 원의 '원포인트'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대한 재원은 지난해 초과세수를 10조 원을 동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자영업자, 소상공인 지원의 절박성에 더하여 예상보다 더 걷힌 초과세수를 신속하게 환류한다는 점이 가장 큰 배경이 됐습니다. 이에 지금 당장 긴요하면서도 절박한 소상공인 지원과 방역 보강에 한정한 원포인트 추경으로 편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만 초과세수는 지난해 결산 절차를 마친 이후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우선 적자 국채를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초과 세수가 과다하게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머리 숙여 송구하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추경안을 다음 주 안에 편성하고 국무회의 의결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과 방역 지원이 한시라도 빨리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달 마지막 주까지 국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정부는 가능한 이른 시일 안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거쳐 올해 일상이 완전하게 복구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