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빚 대물림' 막는다···미성년자 상속 법률지원 도입

KTV 뉴스중심

'빚 대물림' 막는다···미성년자 상속 법률지원 도입

등록일 : 2021.12.01

박천영 앵커>
법을 잘 알지 못해 어린 자녀가 부모의 빚을 물려받아 파산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이 실시됩니다.
정부는 관련 법률 개정까진 시간을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성년자를 찾아내서 법률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현행 민법에 따르면 부모 사망 후 자녀가 상속개시를 안 날로부터 3개월 내에 상속을 포기하거나 본인 재산 한도 내에서만 부모의 빚을 승계하겠다는 '한정승인' 의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기간을 놓칠 경우, 모든 채무를 승계받게 됩니다.
법률지식이 부족한 미성년자의 경우 이 같은 의사표시를 제때 하지 못해 부모의 빚을 모두 승계받고 파산에 이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올해 3월까지 약 80명이 채무승계에 따른 개인 파산을 신청한 바 있습니다.
채무 상속을 받게 되는 미성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민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가운데 정부가 법률 개정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미성년자를 발굴해 법률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녹취> 강성국 / 법무부 차관
"미성년자가 법률적 도움을 받지 못하여 원치 않는 부모의 빚을 대물림받는 이와 같은 경우를 막고자 친권자의 사망으로 상속인이 된 미성년자에게 상속 제도를 충분히 안내하고 필요한 법률지원이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법률지원은 유족으로 남은 미성년자에게 후견인을 포함한 친권자가 없는 경우, 친권자가 있더라도 별거 중인 경우, 함께 살지만, 친권자로부터 조력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가 대상입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친권자 사망신고 시 지원 대상자를 일차적으로 선별합니다.
이때, 상속제도 안내문을 배포하고,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확인합니다.
지자체 복지부서에선 대상자들을 상담 후 법률지원 서비스를 신청하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연계해 필요한 법률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법률지원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상속 포기 신청이나 후견인 선임 등의 법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정부는 관계부처 간 협업이 중요한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법률지원 체계가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