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회담 후속···'아르테미스 약정' 가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미 정상회담 후속···'아르테미스 약정' 가입

등록일 : 2021.05.27

최대환 앵커>
최근 열린 한미 정상회담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임보라 앵커>
양측이 합의한 대로 미국이 주도하는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인 아르테미스 약정에 가입해 우리나라가 10번째 참여국이 됐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50여 년 만에 달에 우주인을 보내기 위한 미국 주도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미국은 아르테미스 약정을 통해 평화적 목적의 탐사, 투명한 임무 운영 등 참여국들이 지켜야 할 원칙을 규정했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미국 항공우주청 NASA와 일본, 영국, 이탈리아 등 9개 나라가 참여했습니다.
최근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의 아르테미스 약정 추가 참여에 합의하면서 우리나라도 참여국 대열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후속 조치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우리 정부를 대표해 서명했습니다.
빌 넬슨 미국 NASA 국장의 영상 축사도 공개됐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아르테미스 약정의 10번째 참여국이자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첫 약정 서명국이 됐습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가입을 계기로 미국과의 우주 분야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아르테미스 프로그램과 후속 우주탐사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내년 8월 발사를 앞둔 우리 달 궤도선 KPLO를 NASA와 협력해 개발 중입니다.
NASA의 그림자 카메라도 탑재해 착륙 후보지를 탐색하는 등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직접 기여할 계획입니다.
달 표면 관측을 위한 과학탑재체를 개발해 미국의 민간 달착륙선에 실어 보내는 CLPS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과기부는 또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에 따라 우주발사체 개발과도 상승효과를 내, 국내 우주산업의 규모와 역량이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