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中 왕이 접견···"北 대화복귀 중요"

국민소통 1번가

문 대통령, 中 왕이 접견···"北 대화복귀 중요"

등록일 : 2021.09.18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접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복귀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국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왕이 중국 외교부장 접견
(장소: 지난 15일, 청와대 본관)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0년간 한중관계가 많이 발전했지만 앞으로 발전의 여지가 많다며 한중관계가 더욱 굳건해지기를 희망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나와 시 주석님이 뜻을 함께한 중요한 합의들이 원만하게 이행되고, 또 만족할 만한 결실을 거두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더 높은 단계로 발전되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왕이 부장은 중국에 있어 한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국과 중국은 친척처럼 자주 만나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왕이 / 중국 외교부장
"중한 양국은 서로 떠날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 윈-윈을 실현하는 파트너입니다."

한반도 정세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협력하겠다면서 베이징 올림픽이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또 한번의 전기가 되길 희망했습니다.
왕이 부장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적극적인 태도로 정치적 의지만 있으면 하루에도 역사적인 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복귀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국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 예방에 앞서 왕이 부장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했습니다.
두 장관은 한중 관계 발전 의지를 재확인하고 양국의 관계를 더욱 내실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부 장관
"양국 간 협력은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여러 분야에서 오히려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왕이 부장은 정 장관과 오찬을 갖고 방한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왕이 부장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11월 이후 열달 만이며, 한중 외교장관회담은 지난 4월 중국 개최 이후 다섯달 만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