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국방장관 "원자력추진잠수함, 자주국방 쾌거" KTV 뉴스 (17시)
국방장관 "원자력추진잠수함, 자주국방 쾌거" 김경호 앵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에 대해 자주 국방의 쾌거라고 평가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결과 공동 설명자료인 '팩트시트'는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한 방송에 출연해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는 자주 국방의 쾌거라고 평가했습니다. 앞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원자력 추진 잠수함 도입에 대한 논의가 오갔고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적극 지원하겠단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안 장관은 우리 군의 30년 염원이었던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의 꿈이 현실로 다가왔다며 대북 대비태세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전략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식량 보급만 해결되면 이론적으론 원자력추진 잠수함이 계속 물속에 있을 수 있다며 잠항능력과 속력에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간담이 서늘하지 않을까 싶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안 장관은 또 잠수함 선체는 국내에서 건조하고 연료는 미국에서 공급받는 것이냔 질문에 그렇게 평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기술과 설비, 보안을 갖췄기 때문에 국내에서 건조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에 대해선 최근 한미 안보협의회에서 상당한 진척이 있었다며 한미는 전작권 전환을 위한 3단계 검증 가운데 2단계에 해당하는 완전 운용 능력 검증을 내년에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안 장관은 현 정부 내 전작권 전환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2단계 검증에 통과하면 3단계 완전 임무 수행능력 검증 연도를 양국 정상들에게 건의하고 역내 환경평가를 거쳐 전작권 전환 절차가 이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한미 정상회담에서 타결된 내용을 정리한 문서, '팩트시트' 발표 시점에 대해선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안 장관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 문제가 대두되면서 미국 정부 내 부처 간 조율에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편성 정보가 없습니다.

이매진(LEE+Imagine) 국민의 상상이 현실이 된다

SNS 소식

SNS 소식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