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보도자료

KTV『파워특강』마가스님과 함께 하는 ‘내 마음 바로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146
등록일 : 2013.11.29 16:46

KTV 『파워특강』

마가스님과 함께 하는 ‘내 마음 바로보기’

12월 2일(월) 오후 4시 방송

 

○…‘국민 멘토’ 마가스님이 들려주는 ‘내 마음속 들여다보기’

○…내 마음을 변화시키는 긍정의 사고방식, ‘그럴 수도 있지’

○…특유의 화법으로 풀어내는 상처, 출가, 그리고 ‘자비명상’

 

□ KTV(원장 김관상) 『파워특강』에서는 오는 12월 2일(월) 오후 4시, '국민 멘토' 마가스님을 초청해 미움을 고마움으로 바꾸는 '자비명상'에 관해 들어보는 『마가스님과 함께 하는 내 마음 바로보기』 편을 방송한다.


혜민·법륜스님 등과 함께 불교계의 '국민 멘토'로 통하는 마가스님은 '자비명상'이라는 특유의 명상법을 개발해 국민들 곁으로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그가 말하는 자비명상이란 무엇일까. 마가스님은 “인간은 입으로는 사랑을 말하지만 자기 안에는 무자비한 동물성이 들어 있다”며, “여기서 자비와 무자비를 선택하게 되는데, 자비를 택하면 자기 일생이 자비로 바뀌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내 안에 사랑과 자비가 가득하면 그 사랑이 넘쳐 상대에게 흘러간다”고 역설한다. 결국 자비명상은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타인을 사랑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에 대한 자비로움을 가로막는 부정적인 경험을 풀어내는 과정으로 요약된다.


이날 방송에서는 마음을 변화시키는 긍정의 힘이 되는 '그럴 수도 있지'라는 자세로부터 시작해 '내 마음 바로보기' '내 마음의 주인 찾기'를 거쳐 '타인을 사랑하는 방법'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마가스님 특유의 친근하면서도 직설적인 어법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달한다. 아울러 어릴 적 상처를 준 아버지로 인해 출가를 하게 되었고, 그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마음속에 있는 자비를 발견하면서 화해에 성공한 마가스님 자신의 개인사도 들려준다.


□ 이번 KTV 『파워특강』의 주인공 마가스님은 템플스테이가 잘 알려져 있지 않던 2002년 공주 마곡사에서 자비명상 템플스테이를 시작했고, 2003년~2011년 중앙대학교에서 '내 마음 바로보기' 수업을 진행했다. 2012년에는 종교 사이의 벽을 허물고 개신교 최일도 목사, 천주교 김영택 신부, 원불교 권도갑 교무와 함께 1년 동안 KTV 프로그램 『멘토링 토크쇼 시대공감 Q』를 진행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저서로 <고마워요 자비 명상>, <내 안에서 찾는 붓다>, <내 마음 바로 보기>, <알고 보면 괜찮은>이 있다. 끝.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제작부 이병용 PD(☎02-3450-222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