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집중조명

종영

진행자 vs. 패널 1인, 그리고 나머지 패널들...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로그램명 : 집중조명
작성자 : 지정순(지정순**)
조회 : 1136
등록일 : 2012.08.03 15:43

최근 북한 김정은 정권이 보여주고 있는 일련의 조치 및 현상에 대해 대학 북한학과 교수,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기업 경제연구소 박사, 탈북자 출신 정치학박사가 의견을 개진하는 내용으로서 북한의 오늘을 가늠해보고 우리의 대응정책을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네 명이 패널로 출연했으나 사안에 대한 논의의 구도는 진행자 vs. 패널 1인으로만 전개되었습니다. 진행자가 패널 한 명, 한 명을 상대로 질문을 던져 답변을 하나씩 끌어내는 방식이었는데 그때마다 나머지 3명의 패널은 방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어서 모든 출연진 5명이 함께 집중적으로 논의에 참여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없었어요.

매주의 주제마다 출연자 간의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할 필요는 없으나, 탁자에 모인 모두가 함께 주제를 논의한다는 느낌을 주도록 (찬반 대립자들끼리 서로 의견을 활발히 주고받는 것처럼) 출연자 간 의견교환이 이뤄질 필요가 있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한 질문당 하나의 답변만 듣고 넘어가는 식으로 처리되었는데, 하나의 질문이 주어졌을 때 모든 출연자가 똑같은 의견이라는 것인지, 그 질문에 대해 다른 출연자들은 이견(異見)이 없다는 것인지, 도식적이고 정형화된 흐름이 좀 답답했습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