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006 연두업무보고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노무현 대통령이 13일 국민고충처리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민원을 제기한 적이 있는 일반 국민과 함께 새해 업무 보고를 받았다. 또한 보고 과정 전체를 언론을 통해 공개하는 `열린 보고`방식으로 진행했다.

올해 각 부처 새해 업무 보고를 대면보고에서 서면보고 방식으로 바꾸고 개별부처 보고 행사를 생략키로 한 청와대 방침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이례적이다.

고충위는 이날 정부 내 모든 민원전화를 통합하는 `민원 통합 콜 센터`를 올해안에 구축하고, 인터넷 민원신청과 민원제안 통합 처리 창구인 `참여마당 신문고`를 모든 중앙행정기관으로 확대해 범정부적 원스톱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민원인이 민원 처리 결과를 통보받는 즉시 이에 대한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고충위 직원의 성과측정과 연계하는 `고객 중심 서비스 평가 시스템`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함께 고충위 업무보고를 받은 민원인은 자신이 신청한 민원 내용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대통령과 고충위 위원장 및 관련부처 장관 등이 민원 처리 방안을 토의했다.

고충위 관계자는 `민원인과 대통령이 함께하는 `열린 보고`를 계기로 민원인에 대한 행정기관의 인식 변화와 함께 국민의 행정기관에 대한 기대와 참여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민권익 구제기관인 고충위는 지난해 10월 국무총리 소속 기관에서 대통령 소속기관으로 새로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