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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내일부터 정전 소비자 피해 신고 접수

모닝 와이드

내일부터 정전 소비자 피해 신고 접수

등록일 : 2011.09.19

정부가 대규모 정전사태로 피해를 입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보상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피해 신고를 받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식경제부의 1차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규모 정전사태의 원인은 무더위로 인한 전력수요 급증과 예비전력율 관리 미흡, 그리고 전력공급 관련기관의 대응 부재 등으로 파악됐습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특히 정전사태 발생 당시 전력예비율이 정확히 계산되지 못했다며 조사 결과, 정전사고 당시 실제 예비력은 24만kW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력거래소는 사고 당일 예비전력이 148만KW라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예비전력이 100만KW 이하로 떨어진 상태로 이른바 '블랙아웃' 전국적으로 동시에 정전이 발생할 수도 있는 급박한 상황이었던 겁니다.

최중경 장관 / 지식경제부

"당시 공급능력을 7,071만kW으로 판단하였으나 실제 6,752만kW로서 약 319만kW 편차가 발생하였으며 정전사고당시 실제 예비력은 24만kW로 추정됩니다..."

정부는 총리실과 지식경제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정전사태 원인과 책임소재를 명확히 규명하기로 하고, 현장조사팀이 전력거래소에서 정전사태 전후 대응과정과 적절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정전으로 직접 피해를 입은 제조업체와 상가, 소비자 등의 피해 규모를 파악해 보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전국 189개 한전 지점과 산업단지공단, 중소기업 진흥공단, 소상공인 지원센터 등을 통해 보상신청 접수를 받을 계획입니다.

최중경 장관 / 지식경제부

"피해보상 문제는 현장조사를 통한 원인 및 책임소재를 규명하고 피해상황, 법률적 문제 검토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입니다.."

한편, 최 장관은 향후 거취와 관련해서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원인규명에 최선을 다하는 게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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