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 재확인"

앵커>

한민구 국방 장관과 애슈턴 카터 미 국방 장관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해 한반도와 아태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한미 국방부 장관 공동 언론 발표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저와 애슈턴 카터 미 국방부 장관은 2016년 1월 6일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후 12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한미 동맹의 평가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한의 무모한 금번 도발이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며, 한반도와 아태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카터 장관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재확인하였고, 이러한 미국의 공약에는 미국의 모든 확장억제 능력과 수단들이 포함된다는 점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임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한의 이러한 도발에 대해 한미 동맹의 대응을 적절히 공조해 나가기로 확약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한의 도발을 규탄함에 있어 국제사회 및 역내 우방국들과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또한, 양 장관은 이번 도발이 한반도와 아태지역 전반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나아가 북한이 도발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한미 동맹 차원의 강력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미 동맹이 도발 억제와 대한민국 방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데 동의하였습니다.

양국 국방부는 계획된 연합연습을 지속 실시하고, 한미 맞춤형 억제 전략 및 4D 작전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저는 대한민국 국방부가 우리 군의 킬 체인(Kill Chain)과 KAMD 능력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킬 것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한의 핵, 기타 대량살상무기, 그리고 탄도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포괄적인 동맹의 능력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하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