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 국정키워드 - 윤 대통령 "러북 군사거래, 한국 겨냥 도발···좌시 않을 것"

대통령 국정키워드 - 윤 대통령 "러북 군사거래, 한국 겨냥 도발···좌시 않을 것"

등록일 : 2023.09.22

최영은 기자>
(장소: 21일, 유엔본부 (미국 뉴욕))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장 연단에 올랐습니다.
18번째 순서로 기조연설을 시작한 윤 대통령은 러시아와 북한을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특히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군사 지원을 받는다며 지적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러시아가)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정권으로부터 지원받는 현실은 자기모순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보리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이들의 군사거래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안보를 직접 겨냥한 도발이라며 이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내년부터 시작되는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수임 기간, 세계 평화를 구축하는 데 책임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설 후반부에서는 부산엑스포를 무게 있게 언급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2030년 부산 엑스포는 연대의 엑스포가 될 것입니다. 세계 각국의 역사, 문화, 상품, 그리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축제의 공간이 될 것이며, 세계 시민의 자유, 평화, 번영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의 취지 역시 국제 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를 위한 것이라고 소개하며, 엑스포 유치를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을 돌려드리겠다고 표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