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정부가 조만간 대북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시기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나는 다음주 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기로 한.미.일 3국이 뜻을 모으면서, 정부가 조만간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기와 내용은 못 박지 않았지만,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는 다음주 중엔 안보리 회부가 가능하지 않겠냐는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국제사회의 대북 규탄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만큼, 시간을 끌진 않겠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가 중요한만큼, 정부는 연이어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중국 설득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일부에선 원자바오 총리 방한을 계기로 중국이 태도 변화를 보일 것이란 관측도 내놨습니다.

이례적으로 북한의 해명을 요구한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의 보도에서 중국의 변화가 감지된다는 건데, 외교부는 예단할 순 없다면서도 가능성엔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천안함 조사 결과를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팀을 보내겠다고 한 러시아의 움직임에도 정부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만큼 북한 소행이 확실하다면 대북 제재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