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영도대교 마지막 모습 공개

한국 최초의 도개교이자 6.25전쟁의 애환이 서려있는 부산 영도대교가 안전문제로 해체됩니다.

마지막 모습을 가까운 곳에서 볼 수 있는 시민개방행사가 열리고 있는데요.

부산광역시 박영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곧 사라지는 영도대교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시민 개방행사가 오는 13일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김도용 / 부산시 동삼동

“아쉬움이 크지요. 개방행사를 통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길이 214.7m, 폭 18.3m의 영도대교는 1932년 4월에 착공해 1934년 11월에 개통된 최초의 연육교면서 우리나라 유일의 도개교입니다.

개통 당시 다리가 하늘로 번쩍 들리는 광경을 보기 위해 6만여명의 인파가 몰린 것은 유명합니다.

또 한국전쟁 당시에는 피난민들이 헤어진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모였던 애환의 장소였습니다.

이 처럼 한국 근현대사의 상징물인 영도대교는 지난 2006년 시지정문화재 제56호로 지정됐습니다.

영도대교는 해체공사 기간도 일반 교량에 비해 배 이상 소요됐습니다. 한국 근대사의 상징적 건축물의 원형을 복원하고 후세에 남기는 역사적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도대교는 1966년 9월에 그 기능을 멈추기 했지만 다리를 들어올려 배를 지나가게 하는 국내 유일의 도개굡니다.

바로 이 도개기능을 담당했던 기계실 내부 모습이 이번에 처음 일반에 공개되는 것도 관심사입니다.

최근 해체작업 과정에서 기계실 천정을 걷어 내면서 그동안 건물 안에 있어 베일에 가려졌던 기계실 내부 모습을 볼 수 있게 된 겁니다.

박경호 소장 / 롯데건설

“국내 유일의 도개교면서 동양 최대규몹니다. 이 도개기능을 복원해 부산의 명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영도대교는 이번 시민개방 행사를 마친 이달 13일부터 약 2달에 걸쳐 완전 해체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이후 본격적인 복원작업에 돌입해 오는 2013년 7월에 6차로로 더 넓어진 새 모습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새 영도대교도 도개기능을 갖추고 특별한 축제 때마다 다리를 들어올릴 예정입니다.

다이내믹 부산뉴스, 박영희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