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선거에 영향 미치는 향우회·동창회 '금지'

KTV NEWS 10

선거에 영향 미치는 향우회·동창회 '금지'

등록일 : 2012.11.27

공식선거운동 기간에는 유권자들도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정명화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제18대 대통령 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후보자뿐 아니라 유권자들도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후보자들을 비롯해 19세 미만의 선거권이 없는 자나 공무원, 외국인 등을 제외한 사람은 누구나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선거운동기간에는 소셜네트워크,인터넷과 전화 등을 이용하거나 공개장소에서 연설과 대담을 통해 자유롭게 의사표시가 가능합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문자메시지 등 SNS를 이용해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이 선거운동 정보를 직접 작성할 수 있고 받은 메시지를 리트윗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공표하는 행위는 금지돼 있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5년이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집니다.

또 선거와 관련해 금품이나 음식물을 제공받은 유권자는 10배 이상 50배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선거 당일에는 특정후보 지지를 권유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는 할 수 없고 투표를 독려하는 단순한 투표인증샷만 허용됩니다.

선거기간중에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향우회·종친회·동창회같은 모임을 할 수 없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반상회를 개최할 수도 없습니다.

특히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나 새마을운동협의회 등 국민운동단체나 국가의 보조를 받는 단체의 집회는 금지됩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