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SNS 선거운동 허용 첫 선거…'SNS 파워' 실감

KTV NEWS 14

SNS 선거운동 허용 첫 선거…'SNS 파워' 실감

등록일 : 2012.12.20

이번 대선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를 활용한 선거운동이 허용된 첫 선거였습니다.

그만큼 SNS의 영향력이 막강했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대선 후보들은 이번 선거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유권자와의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했습니다.

후보들은 SNS에 선거공약과 민생현장 모습 등이 담긴 동영상이나 글을 올려 표심을 잡았습니다.

특히 선거운동 시작 전부터 SNS를 통한 홍보는 물론이고 네거티브 대응을 위한 전담팀을 꾸릴 정도였습니다.

SNS를 타고 실시간 전해진 후보 관련 소식은 대선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트위터는 가장 활발한 소통 창구로 활용됐는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27일부터 선거일까지 박근혜 당선인의 트위터 글은 178만 2천여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163만 1천여건으로 박 당선인이 근소하게 앞섰습니다.

카카오톡 친구도 박 당선인이 49만명으로 36만명인 문재인 후보보다 많았습니다.

윤미로 (미디컴 소셜커뮤니케이션팀)

“4·11 총선 마치고 나서 통합진보당 사태 일어나고 대선까지 이어지면서 점점 보수 트위터리안 영향력 높아졌고 진보 트위터리안의 영향력과 활동량이 준 것은 사실이이라고 분석하고 있고요. 직간접적으로 이번 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SNS는 이번 선거에서 투표율을 높이는데도 한 몫 했습니다.

선거 당일 SNS를 통한 투표 독려가 활발하게 이뤼지면서 많은 유권자들을 실제로 투표장까지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SNS에 대한 부작용도 지적됐습니다.

선거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SNS 선거가 상대방에 대한 네거티브 캠페인으로 흐른 점은 부작용으로 꼽힙니다.

SNS 선거운동에 대한 별다른 법적 제재 수단이 없어, '묻지 마 식 의혹'을 양산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