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군 구축함·해상레이더 한반도 인근 투입"

KTV NEWS 10

"미군 구축함·해상레이더 한반도 인근 투입"

등록일 : 2013.04.03

미 해군이 첨단 구축함과 해상 레이더 기지를 한반도 인근 해역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높아지고 있는 북한의 도발 위협에 잇따라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강필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미 해군이 탄도미사일 탐지 전용 레이더인 'SBX-1'(에스비엑스 원)을 북한과 가까운 해역으로 이동 배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CNN방송은 이 소식을 긴급 뉴스로 전하면서 북한이 도발 위협 수위를 올리는 데 따른 미국 해군의 첫 대응 조치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SBX-1은 미국 미사일방어 시스템의 일부로 대형 시추선 크기의 선박 위에 거대한 레이더돔을 설치한 탐지 시설로 탐지거리는 2000km에 이릅니다.

미군은 지난해 12월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자 하와이에 있던 SBX-1을 필리핀 인근 해역으로 파견한 바 있습니다.

국방부는 SBX-1의 이동과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최근 북한이 미 본토 타격 계획을 밝힌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얼마 전에 북한군 최고사령부 사무실을 보여주면서 거기 그림에 보시면 북한에서 미국 본토로 향하는 줄을 여러 개 그어놓은 것이 있습니다.그런 것이 그런 미사일의 방향이나 이런 것들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와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북한의 군사적 동향과 관련해선 현재까지 미사일 발사 징후 등 특이 동향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NBC방송은 미 해군이 미사일장착 구축함인 `매케인호'를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이동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매케인호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요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이번 이동이 한ㆍ미 연합훈련의 일환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은 최근 B-52 전략폭격기와 핵잠수함 샤이엔, 그리고 스텔스 폭격기와 전투기를 한미연합훈련에 투입했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