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남측 인사 발언 공개" 위협…"즉각 중단"

국민행복시대

北 "남측 인사 발언 공개" 위협…"즉각 중단"

등록일 : 2013.10.11

북한이 검찰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사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 비난은 물론, 방북시 남한측 인사들의 발언을 공개하겠다며 위협했는데요, 우리 정부는 강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김형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폐기 의혹에 대한 우리 검찰의 수사에 대해 북한이 "최고 존엄에 대한 우롱"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측 인사들이 방북 시 발언한 내용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위협했습니다.

녹취> 조평통 대변인 담화/조선중앙방송

“담화록을 공개할 내기 한다면 우리 역시 남조선 위정자들과 특사들이 우리에게 와서 발라 맞추는 소리를 한데 대해 전면공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 이번 사태의 배후에 박근혜 대통령이 있다며 박 대통령에 대한 실명 비난을 거듭했습니다.

지난 5월 핵 경제 병진 노선을 비판한 박근혜 대통령을 첫 실명 비난한 북한은 최근들어 그 비난 수위를 다시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달 들어서만 세 번째 박 대통령의 실명 비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평통은 또 대화록이 공개될 경우 "남조선 현 당국자의 처지가 어떻게 될 지 말할 여지도 없다"며 "사태 추이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최근 들어 북한이 여러가지 담화나 매체를 통해 국가 원수를 계속 비난하고 있고, 또 내부 문제를 거론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

"이미 여러 차례 지적한 바와 같이 북한은 상호 존중의 정신에 입각하여 품격 있는 언행을 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내부문제에 대한 간섭 행위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합니다. "

한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오늘 연방제 통일 방안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남한 정부가 체제통일을 추구하고 있다고 맹비난했습니다.

KTV 김형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