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산상봉 정례화…통일준비 초석

여>

앞서 전해드린대로 박근혜 대통령은 거듭 이산상봉 정례화를 강조했는데요,

남>

장기적으로 보면 통일 준비를 위해서도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는 꼭 거쳐야 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계속해서 표윤신 기자의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북한에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직접 제안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3.1절 기념사, 지난 1일)

"흩어진 가족을 만나는 것이 더 이상 특별한 행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저는 하루라도 빨리 이산의 한을 풀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을 정례화할 것을 북한 당국에 제안합니다."

이처럼 대통령까지 직접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를 강조하는 이유는 이산가족의 고령화 속도와 비교했을 때, 턱없이 부족한 상봉 횟수 때문입니다.

지난 달 3년 4개월만에 재개된 이산가족 상봉에서는 모두 170가족이 60여 년만에 재회했는데, 이처럼 최대 200가족이 만나는 현행 방법으로는 수만명의 이산가족이 상봉의 꿈을 이루는 데 수백년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멀리 내다보면 통일 준비의 초석을 닦기 위해서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는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1961년 베를린 장벽으로 동서독의 왕래가 끊긴 독일은 1963년 통행증 협약을 통해 이산가족의 친지 방문을 허용합니다.

1972년 교통조약은 고령의 이산가족 여행을 제도적을 보장했고, 이후 우편과 통신협정이 체결되는 등 이산가족 교류는 동서독 인적 교류 확대의 시발점이 됐습니다.

이처럼 단계적인 인적교류 확대는 독일 통일의 큰 기반이 됐습니다.

고명현 연구위원 / 아산정책연구원

"동서독의 경우 젊은이들의 교류가 늘면서 서로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늘었고, 통일 이후 통합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정부는 관계부처의 협의가 끝나는 대로 상봉의 정례화는 물론, 화상상봉, 서신교환 등을 논의하기 위한 추가 접촉을 북한에 공식 제의할 방침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