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재 수리체계 개편…'수리실명제' 도입

국민행복시대

문화재 수리체계 개편…'수리실명제' 도입

등록일 : 2014.04.09

여>

숭례문 복구과정에서 우리 문화재 수리 체계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견됐는데요.

남>

정부가 문화재 수리 품질향상을 위해 수리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합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복구된 지 반년도 안돼 단청에 입힌 색이 벗겨지고 쩍쩍 갈라진 목재.

숭례문 복구는 부실공사, 자격증 대여 등 우리 문화재 수리 체계의 전반적 허점을 드러냈습니다.

문화재청은 비정상적인 문화재 수리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나선화 / 문화재청장

"비정상적 총체적인 문화재 수리 체계를 해결하기 위해 공청회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혁신 대책안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중요문화재 개 보수 참여자의 명단을 공개하는 이른바 '수리 실명제'를 도입합니다.

중요 문화재 수리 현장에서 일반 기능공을 비롯한 참여 인력과 설계 도면, 공사 내역을 공개해 공사과정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중요공정 때마다 현장 공개의 날을 운영해 국민에 공개하고 올해 시범적으로 현장 10곳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숭례문 복구 과정에서 드러났듯 고질적인 문제인 자격증 불법 대여 근절을 위한 행정 개편 방안도 추진합니다.

문화재 수리업 등록요건 가운데 '기술 기능자 의무보유 요건'을 현행 기술자 4명 기능자 6명에서 기술자 2명 기능자 3명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등록요건이 과도해 불법대여를 낳는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강경환 국장 /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

"문화재 수리업 등록요건은 과도한 문화재 수리기술자 의무보유 요건이 자격증 불법대여를 유도하고 있어 의무보유는 합리적으로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숭례문 부실공사의 핵심이 단청의 색 벗겨짐이었던 만큼 전통재료와 기법의 계승과 복원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안료 등 전통재료 제작과 품질 기준을 마련하고 인증제를 도입합니다.

특히 문화재 복원용 목재 대체 수림지를 조성하는 등 수리용 목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문화재청은 추진 단계별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혁신대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