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초미니 점포, 맛과 가격으로 승부 [국민리포트]

KTV 7 (2014년~2015년 제작)

초미니 점포, 맛과 가격으로 승부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07.09

앵커>

3평에서 5평까지의 작은 점포를 초미니점포라고 부르는데요.

요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작은 자투리 공간을 확보해 짭짤한 수익을 올리는 대박 초미니점포가 늘고 있습니다.

윤종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동작구 신대방역 거리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이곳 큰 가게들 틈 속에 작은 규모의 한 닭강정 점포가 눈길을 끕니다.

5평 규모의 이 작은 가게 안에 대여섯 명의 손님들이 주문을 위해 줄서 있습니다.

김화정 / 서울 관악구 법원단지길

"양에 비해 가격도 많이 저렴하고요. 무엇보다 가장 맛있어서 자주 찾게 되고 쿠폰이나 서비스 같은 것도 잘 챙겨주셔서…"

이 초미니점포의 효자상품은 자연발효 닭강정으로 매콤한 맛의 '순살강정'. 달콤함과 감칠 맛을 살린 '땅콩범벅 가라아케' 풍부한 마늘향이 일품인 '갈릭꿀닭'이 전체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메뉴는 사이즈별로 2천원에 만원대로 주변에 비해 쌉니다.

월세가 55만 원인 이 초미니점포는 차별화된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평일 90만원 선, 주말에는 12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서성숙 / 닭요리 전문점

"넓은 매장을 운영하게 되면 그만큼 메뉴도 많아져야 하고 인력도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오히려 작더라도 조금 실속있게 가자라는 생각으로…"

서울 경희대학교 앞 도로에 있는 아이크림가게도 규모는 작지만 수입은 짭짤한 초미니점폽니다.

대학생들이 좋아할만한 가게 디자인과 다양한 메뉴, 저렴한 가격으로 대박을 터뜨리고 있는 곳입니다.

점심시간인 낮 12시에서 오후 3시 사이 하루 평균 100여 명의 손님이 찾을 정도로 인기입니다.

박창준 /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3학년

"학교 나갈 때 가는 길이거든요. 그래서 위치도 그렇고 가격도 굉장히 싸고 또 맛도 좋기 때문에…"

이 두 초미니 점포들은 낮은 임차료와 인건비에 차별화된 맛 전략과 감각있는 디자인,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사례입니다.

초 미니점포로 성공하려면 무엇보다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자투리공간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초미니점포의 성공요건으로는 세련된 디자인과 맛 차별화, 쿠폰제 등을 통한 단골 확보, 그리고 운영의 효율성이 높은 디스플레이와 동선 설계를 들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톡톡 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성공하는 이같은 초 미니점포들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 같습니다.

국민리포트 윤종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