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제혁신 3개년 계획…30년의 경제성장 견인

국민행복시대

경제혁신 3개년 계획…30년의 경제성장 견인

등록일 : 2015.02.24

내일(25일)은 현 정부가 출범한 지 2년이 되는 날입니다.

국민방송 KTV는 지난 2년 동안 실시된 주요 정책을 정리하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두번째 시간으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김현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2월, 박근혜 대통령은 앞으로 30년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 경제성장 모델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합니다.

경제 재도약을 위해 기초가 튼튼한 경제, 역동적인 혁신경제, 내수.수출 균형경제의 3대 추진전략을 세웠고, 그 아래 59개의 세부실행과제도 마련했습니다.

녹취>박근혜대통령/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 지난해 2월25일 )

“2017년에 3%대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성장률 4%대 로 끌어올리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고,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넘어 4만 불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져놓겠습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한 구조개혁 로드맵 추진으로 공무원연금 개혁 등 공공부문개혁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불공정관행 개선, 4대 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은 본 궤도에 올랐습니다.

확장적 거시정책과 규제개혁 등 정책노력으로 경제도 조금씩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GDP성장률이 2013년 3%, 지난해 3.3% 등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세계 경제 성장률(3.3%) 수준에 도달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의 고용률(15∼64세)은 지난해 65%대에 진입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주택 거래량은 2006년 이후 최대인 100만 건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지난 해 G20 정상회의에서 G20 회원국의 성장전략 가운데 구조개혁의 모범사례로 전 세계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녹취>최경환 / 경제부총리(작년 11월 17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중심으로한 우리의 성장전략이 (G20 회원국 가운데) 1위로 평가를 받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신설법인과 벤처기업 수가 사상 처음 8만 개를 넘었고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에서 한국의 창업환경순위도 2013년 34위에서 지난해엔 역대 최고인 17위를 달성했습니다.

엔젤투자도 2012년 대비 171% 증가했고 벤처기업 수는 3만개를 넘었습니다.

국민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사업화로 연결되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창조경제타운.

2013년 9월 출범후 범국민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해 말까지 누적방문객이 126만 명을 넘었고 가입회원은 약 6만 명에 달합니다.

1만8천 건이 넘는 제안 아이디어 가운데 1,632건은 특허청 기술권리화, 민관사업 연계 컨설팅 등 지원을 받았습니다.

체감하기 어려운 창조경제 성과를 내기 위해 중앙에 집중된 창업기반을 지역으로 확장하는 역할을 할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출범했습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 지난해 9월15일)

(창의성과 아이디어 하나만 가지고도 누구나 도전할 수있고 성공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대구를 시작으로 대전, 전북, 광주, 충북 등에 산학연이 결합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열였고, 올 상반기 안에 전국 17곳에 설치돼 주요 대기업과 1대1로 연계됩니다.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9만 개의 중소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수출은 지난해 11월 기준 1,779억 6천만 달러를 기록해 한해 전 같은 기간에 비해 5.9% 증가했습니다.

또, 2년 연속 무역 1조달러, 사상 최대 수출, 사상 최대 무역수지 흑자라는 무역 3관왕을 달성했습니다.

FTA는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우리기업의 수출증대와 외국인투자를 확대시키는 든든한 발판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해 중국 베트남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5개 나라와 FTA를 새로 타결해 세계 3위 경제영토를 확보했습니다.

특히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FTA로 역대 최대인 연간 6조원에 이르는 관세를 절감하게 됐습니다.

녹취>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우리는 미국, EU, 중국, ASEAN등 거대경제권 대부분과 FTA를 완료하였습니다. 미국, 중국, ASEAN 모두와 FTA를 체결함에 따라 동아시아 경제통합 협상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비정상적인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아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고 역동적인 혁신경제로 전환하며, 내수와 수출의 균형경제를 추진하는 등 강력한 경제혁신3개년 계획으로 미래 30년, 경제성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