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월드컵 특수'…카타르 건설프로젝트 참여 협력

국민행복시대

'월드컵 특수'…카타르 건설프로젝트 참여 협력

등록일 : 2015.02.27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의 기대효과와 의미를 짚어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2022년 월드컵 개최지인 카타르는 대규모 건설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박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업의 참여도 활발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박수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글로벌 건설업체들의 각축장으로 떠오른 카타르.

오는 2022년 중동국가 중 처음으로 월드컵축구 개최지가 된 카타르는 철도, 도로, 공항 등 대규모 기반시설공사 발주가 늘어나 업체들의 물밑경쟁이 치열합니다.

작년 우리나라와 카타르가 수교 40주년을 맞아 타밈 국왕이 방한했을 때 박근혜 대통령은 월드컵 관련 건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번 순방에서 박 대통령과 타밈 국왕은 4개월 만에 다시 만나게 됩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2천억 달러 규모의 각종 사회간접자본 사업에 우리 기업의 진출을 요청하는 강력한 세일즈 외교를 펼칠 예정입니다.

녹취>주철기 외교안보수석

걸프 국가들과 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제 2의 중동붐을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귀중한 계기가 되리라고 기대합니다.

현재 카타르에는 대우건설, 현대건설, 삼성물산 등 약 16개의 우리나라 건설기업이 진출해 있습니다.

카타르 건설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수주는 1976년부터 2009년까지 총 75건에 96억 달러를 기록했고, 특히 최근 몇년 사이 실적이 눈에 띄게 늘어 작년 10월을 기준으로 총 103건, 178억 달러 규모로 커졌습니다.

인터뷰> 장지향/ 아산정책연구원 중동연구센터장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작년 말부터 카타르 정부에서 대대적인 발주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보통 2000억 달러 규모라 하는데 우리는 그 중 40% 확보를 목표하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10~15% 정도는 충분히 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와 카타르는 작년 수교 40주년을 계기로 경제협력이 한층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교 40주년을 맞았던 작년 11월에는 기술혁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우리나라의 산업기술 정책과 발전전략을 카타르에 전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보건협력 MOU를 통해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을 수출하고 정보통신기술협력 MOU를 통해 ICT 분야를 강화하기로 하는 등 경제협력 분야를 다각화해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 진출 기반이 마련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지향 / 아산정책연구원 중동연구센터장

정부에서 탈규제 친시장 개혁정책을 펴고 해외 투자를 유치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거든요. 이 점이 양국간 경제협력을 심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분위기는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의 규모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 30개, 중소. 중견기업 59개, 경제단체와 공공기관 26개 등 모두 115개 기업과 기관 동행하는 데 역대 경제사절단 가운데 최대규모입니다.

자원수입과 플랜트 수출에 국한됐던 중동 국가들과의 교역이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IT 보건의료 금융 등 새로운 유망분야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